본문 바로가기

기획 수업/회사에서의 기획이란?

회사에서의 기획자란? (2)

안녕하세요


날라리기획자입니다.

오늘은 회사에서의 기획자란? 두번째 주제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기획에는 여러 종류의 범위가 있습니다만, 저는 IT분야 그중에서도 SI웹기획 분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SI에 대해 먼저 설명 드리겠습니다.


SI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에 관한 기획에서부터 개발과 구축, 나아가서는 운영까지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네이버 지식백과] SI [system integration] (두산백과)



이 부분은 해당 산업구조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려드리면 더 이해하기 편하실 것입니다.


기업내 니즈 발생


기업에서 사내에 있는 데이터를 정리하고 추가된 데이터를 모아 통합하려고 합니다. 또 그 데이터를 사용하는 직원과 고객들에게 새로운 서비스 및 기능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자신들의 인력을 모아 이것에 대해 기획하고 개발하면 좋겠지만, 실제로 그들은 이것을 어떤 기술을 사용하여 어떻게 개발하고 어떠한 모습으로 만들어야 할지 모릅니다.





요구사항(개발 요소 및 목표) 정리 및 업체 수배


해당 기술의 스펙정도와 활용범위는 알 수 있지만, 직접 개발할 수 있는 인력과 기술도 없고 그 인력을 채용하려면 그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게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일을 잘하는 또는 이러한 일을 잘 해본 적이 있는 업체를 수배하게 됩니다. 수배 시 우리는 무엇을 할 생각이야~ 라는 문서를 보내게 되는데 이것을 RFP라 합니다. (Request For Proposal: RFP 떴다라고 표현도 하죠)





개발사의 제안서 작성


자 그럼 해당 RFP를 전해 받은 몇몇 업체들(개발사)은 자신들이 보유한 기술과 경험을 토대로 멋들어지게 제안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그때 투입되는 요소가 기획입니다. 기록되고 참여되는 내용으로는





1. 전략기획(사업기획)시스템이 잘 돌아가고 현업(A 기업의 직원들) 및 고객이 잘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구조와 서비스의 개요를 잡습니다. (시스템을 설계하기도 하는데 이는 실제 저같은 기획자가 하기는 어렵습니다.)

2. 운영기획해당 시스템을 잘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방법(장애나 에러 발생 시)과 현업이 시스템을 잘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3. 서비스기획프로젝트 내용에 따라 필요할 수 도 있고 없을 수도 있지만 필요하다면 해당 데이터를 통해 이전 서비스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4. 화면기획: 서비스되는 화면에 대해 기획합니다. 서비스 기회과 함께 더 나은 기능과 퍼포먼스를 기획합니다.


대략 위의 내용을 제안서로 묶어 A기업이 정한(고객사) 일 시에 발표를 하게 됩니다.


개발의 시작


우리의 제안이 채택이 되면(여기서도 각종 로비와 가격후려치기, 갑을관계가 엄청 작용합니다.) 프로젝트 매니저(PM)와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가 배속이 되고 각자의 업무에 맞는 일을 진행합니다.


그림으로 다시 간단히 정리하면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In House 기획(웹 기획)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여기에는 업무 형태가 여러가지로 나뉩니다. 업무일정 및 회사의 규모에 따라 보통 한 사람~세 사람이 배속되어 일을 나누어 가집니다.


전략기획 (사업기획)

당사가 제공하는 특정 사이트의 미래 방향을 설정하고 목표과 그에 따르는 필요사항을 정리합니다.


서비스기획

전략기획에서 나온 결과를 토대로 당사가 가진 자원(데이터, 기술, 기능, 서비스 등)을 활용하여 더 나은 서비스와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합니다.


화면 기획 및 Renewal 기획

서비스되는 사이트의 수정사항 및 추가 반영사항을 현재 사이트의 성격에 맞게 기획합니다. Renewal 시 위의 전략과 서비스 기획에 맞게 화면과 기능을 녹여냅니다.


이벤트 기획

서비스되는 사이트의 이벤트를 기획하고 이벤트에 맞는 화면을 기획합니다.



참고로 게임업계는 또 조금 다릅니다. 시나리오나 레벨, 캐릭터 등의 기획도 따로 추가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느정도 이해가 되시나요? 

각각의 자세한 업무와 역할은 추후 수업에서 계속 진행될 예정입니다. 지금은 웹 또는 IT분야의 기획이란 대략적인 개념을 잡는 것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메일이나 댓글 주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