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수업/회사에서의 기획이란?

회사에서의 기획자란? (1)


안녕하세요


날라리기획자 입니다.


수업은 두개의 종류로 구분 됩니다

하나는 순수한 기획적 측면에서의 수업과 회사에서의 기획자의 위치나 업무에 대해 이야기를 합니다. 

회사측면의 기획은 좀 암울 할 수 있습니다. (: 주의요망)

일단 회사 내의 기획은 좀 다양하게 포진되어 있으면 접근할 수 있는 방향도 매우 다양합니다. 여기는 제가 알려드릴 수 있는 것은 IT분야이니, 다른 분야는 언급 정도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회사내 기획이란 범위 중 최상급 또는 접근이 조금 어려운 곳이 경영일선인 전략기획, 사업기획 부분입니다. 회사를 먹여 살릴 아이템을 기획하고 추진하거나 새롭게 만들어진 또는 현재 만들어진 아이템을 어떻게 더 잘 팔리도록 구상하는 분야 입니다. 개인적으로도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도전하고 싶은 분야입니다. 흥미로우면서 멋져보이지만 그만큼 많은 리스크와 정치적 관계가 많이 섞여있는 분야 입니다 

다른 기획 분야로는 마케팅 기획, 웹기획, 서비스기획, ui/ux기획, 부분이 있습니다. (한국기준 입니다. 외국은 좀 더 섬세하고 디테일하게 나눕니다. 그건 추후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넓은 의미로 보면 새로운 것을 제작하기 이전의 단계와 업무를 모두 기획의 범주에 넣을 수 있습니다. 방송국 PD. 자동차 디자인 등 모든 분야를 말이죠

그래서 전 기획을 하나의 범주 안에 넣는 것은 무리이며 기획자 Planner 란 말보다 Designer 가 더 옳은 표현이라 생각합니다. 

기획자란 무형을 유형으로 그려내는 사람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