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수업/회사에서의 기획이란?

SI 업체에서의 기획

안녕하세요


날라리기획자 입니다.


개인적인 사정이 겹겹이 있어서 포스팅이 좀 많이 늦어졌습니다.


이제서야 회사에서의 기획부분을 제대로 작성할 수 있겠네요.



앞서서 SI형태의 사업에 대해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고는 혹 자신이 스펙이 좀 되고, 난 갑(甲)의 위치에 있을 건데?? 하시는 분들은 다음에 작성될 포스트를 보시면 될 듯합니다. 허나 진실로 원하는 기획의 일은 취직 후 바로 못하실 겁니다. 정말 어마어마한 스펙이 아니시라면요



서두가 길었습니다.


어떠한 형태가 됐던지 남의 일을 따서 (SI) 진행한다는 것에서 제안이라는 잡(Job)을 버릴 수는 없습니다. 즉, 제안서를 작성한다는 것과 같습니다. (제안서의 형태나 목차등은 구글링을 통해 해당 문서를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 현빈도 하는 제안....



제안이라는 작업을 하면서 다양한 기획자가 함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담당하고 알고 있는 영역은 웹의 영역이니 다른 부분은 간단히 언급 후 넘어가는 것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제안의 영역에서 웹기획자가 크게 관여하는 부분은 많지 않으니 그다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듯합니다.



1. 전략기획


정의: 해당 업체가 요구하는 제품의 품질, 서비스, 운영 (시스템 및 서비스 전반) 등의 모든 사항을 전략적으로 구축하여 더 효율적이고 경쟁적으로 운영, 사용될 수 있도록 짜임새있게 구성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이미 경험하고 있는 전략의 한 예입니다.



실제로 전략기획을 전략기획자가 진행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해당 업체가 요구하는 기술에 높은 지식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거나, 제안서 작성에 경험이 많은 선임격의 영업, 기획, 개발자 또는 전문 제안 PM이 해당 보직을 맡아 진행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제대로 전략기획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첫째, 경험입니다.





그들이 어떠한 기술을 요구하는지 (정확한 기술은 몰라도 됩니다. 정확한 기능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을 접목하고 싶어하는지 가려워 하는 부분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 지에 대한 해답은 솔직히 경험으로 밖에 말씀드릴 게 없습니다.



둘째, IT트렌드 및 선행 기술에 대한 지식





현재 IT 업계가 요구하고 있는 기술과 기능 그리고 선행되어 사용 중인 기술에 대한 평가, 그 성능에 대한 지식, 또 경쟁사의 현황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요구됩니다.



셋째, 문서작성 프레젠테이션 능력




  - 갤럭시 노트 필기 능력.... 안되는 건 없다...


문서의 작성은 솔직히 누가 어떻게 맡을 지 알 수 없습니다. 회사의 분위기나 암묵적인 행위에 따라 일반사원~말단 대리가 맡을 수도 있으며, 책임감 있는 상사는 자신이 모든 것을 지휘하고 작성할 수 있습니다. 허나 누가 맡아 진행하게 되든 문서작성의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문서를 통한 설득, 쉽고 편하게 볼 수 있는 문서의 구성 등은 필수요소로 갖추어야할 부분입니다. 또한 실제 다른 업무를 하더라도 문서작성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 다른 사람보다 더 쉬운 사회생활을 할 수 있으리라 장담합니다.


마지막으로 프레젠테이션 능력 즉, 발표능력입니다. 아무리 문서를 잘 작성하여도 발표에서 설득하지 못하면 헛수고가 되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것이 아무리 잘 되어있어도, 한국의 특성상 이미 정해져있는 업체가 있는 경우가 있고 가격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 또는 로비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2. 운영기획


정의: 프로젝트 완료 후 구축된 제품이 특별히 관리되고 운영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해당 업체에 맞는 그리고 효율적인 방법과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구축된 제품을 운영,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기획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프로젝트의 특성을 많이 타게 됩니다. 특히 시스템의 새로운 구축 또는 하드웨어 적인 측면이 많이 있는 경우라면, 어떠한 인원을 배치하고, 장애 등 문제 발생의 대처 방안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의 기획을 하게 됩니다.


운영기획은 기존에 진행하던 사항 또는 SI업체의 환경에 따라 기 작성된 내용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다지 어려운 부분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 서비스 기획


정의: 새로운 서비스의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그 효율성, 정당성, 필요성 등의 기획을 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꼭 고객에게 서비스되는 내용만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기업의 내부, 외부 등 개발의 영역을 제외한 모든 사람이 관여된 단계적 행위가 포함된 모든 영역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 코스요리도 서비스 프로세스, 서비스 기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내놓을 지 기획하는 것이죠.


기존에 서비스(진행되고 있는 프로세스)되는 불필요하고 비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점검하고 이를 해소해 주는 것, 또 이 서비스의 개선을 통해 얻게되는 그 효과와 이익을 기획하는 것입니다.


만약 해당 서비스 기획에서 화면단으로 제공되는 부분이 있다면 웹기획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4. 웹기획


정의: 화면단으로 서비스되는 (진행되는) 프로세스,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기획을 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내용을 기획할 필요는 없습니다. 메인으로 생각되는 사항 (서비스 기획 및 전략기획과의 의견을 통해)의 몇 가지만을 가정하에 그리는 것입니다. 이를 시안이라고 합니다.


이 시안은 기획자가 직접 제안서에 그리는 것은 아니고 기획된 화면을 디자이너에게 전달하면 디자이너가 해당 기획의 내용을 그래픽적으로 다지인하여 작업된 내용을 제안서에 붙여 넣게 됩니다.



5. 개발


정의: 제안서에서 얘기하는 전략과 제품을 실제 어떠한 기술과 요소를 접목하여 구현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적인 부분을 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SI 업체에서의 기획자 업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