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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수업/회사에서의 기획이란?

기획의 시작 (SI편 - SI 업체의 생태)

안녕하세요


날라리 기획자입니다.


오늘 수업은 회사에서의 기획업무 그 첫번째 시간입니다.

첫 이야기는 SI 업체의 생태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SI의 사전적의미와 그 형태는 이전수업에서 이미 언급한 바 있습니다.


이 수업의 목적은 아무래도 내가 어디에 소속이 되어 일을하게 되고 어떠한 산업의 형태에서 일을 하게 되는 지 알기 위함입니다. 실제 기획 전 배경지식을 쌓는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도대체 진짜 기획은 언제.....ㅠㅠ)


일단 먼저 SI의 산업군에 대해 말씀드리면

  - 서비스:  온라인 분석서비스(랭키닷컴, SNS분석 등), 수강신청 프로그램, 유료 방송 등 인터넷을 통한 유, 무료 서비스 업체 (업체에 따라 SI를 진행하는 업체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 제품 및 솔루션: OS, 보안 툴, 검색엔진, 그래프 툴, 학부관리 프로그램 등과 같이 기존의 서비스 또는 다른 제품군에 사용될 수 있는 특정기술을 가진 소프트웨어 또는 솔루션

위와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것을 가지고 정리하면 SI산업이란 기존의 서비스 (또는 신규 개발)보다 더 나은 서비스나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위해 기업이 외부에서부터 투입하는 제품 및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기업이 목표로 하는 서비스를 위해 타 업체가 보유한 서비스나 기술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Install개념으로 설치해 끝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SI 업체가 해당 제품 및 솔루션,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해당 업체와의 계약기간동안 상주 또는 비상주하여 개발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구축이후 운영에 대한 인력이 계약기간동안 상주하여 수년을 해당 기업에서 출퇴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소속은 SI업체 입니다.)



그리고 제품, 솔루션, 소프트웨어, 서비스는 없지만 SI업체가 보유한 기술을 이용해 개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치 우리가 컴퓨터에서 별다른 프로그램 없이 문서를 작성하려면 힘이드니 한글이나 MS 오피스를 설치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 그럼 좀 더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서비스간의 SI 형태의 예

  - SI 업체 A(서비스 진행 중): SNS 및 기타 온라인에서 회자되는 모든 이야기를 모아 분석하는 툴을 서비스하는 곳입니다.

  - 고객사 B: SNS 및 기타 온라인에서 회자되는 B사의 이야기를 고객에게 서비스하거나 자사의 내부 컴퓨터망을 통해 2차, 3차의 자료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B사는 이러한 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직접 인력을 투입하여 개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발 소요시간도 상당할 뿐더러, 인력을 구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A사와 같은 업체 몇 군데를 섭외하여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개발 가능여부를 체크(기존에 구축 경험, 기업의 신뢰도 등)하여 B사의 서비스와 접목합니다. 

또는 A사 서비스 페이지에서 로고와 이미지 몇 개만을 바꿔 아예 자사의 서비스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위와 같은 경우는 새로운 서비스를 직접 개발하기 보다는 기존에 A업체가 서비스하는 형태를 그대로 가지고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설명이 서비스와 서비스간의 SI 형태입니다.



2. 서비스와 제품간의 SI형태의 예

  - SI 업체 A: 검색엔진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개발되어 상용화(다른 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되고 있는 솔루션,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고객사 B: 서비스의 단위와 규모가 커지면서 검색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에 전문화되고 안정적인 검색엔진을 자사의 서비스에 심고자 합니다.


첫번째 경우와 마찬가지로 B사는 검색엔진 솔루션을 보유한 업체를 수배하여 해당 사에게 제안서 작성을 요구합니다. (RFP 발송) 검토 후 자사가 원하는 (기술적, 비용적) 엔진을 채택하여 반영합니다. 

이 같은 경우 A업체는 대부분 일반인들이 모르는 회사가 많고 규모가 작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입 기획자 분들은 회사의 이름만 보고 따질 것이 아니라 어떠한 회사고 어떠한 사업으로 수익을 얻는지 또 그 기술과 제품은 안정적인지를 보시는 것이 가장 현명한 구직방법입니다.



이밖에 제품과 제품간의 SI형태나 서비스와 기술간의 형태도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IT 산업의 기술과 제품은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합니다. B사에서 지금 필요하지 않은 기술이 언제 필요하게 될지도 모르는 상황이며, 이러한 산업의 형태는 비단 1:1의 결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SI 업체의 인력부족, 기술 부족 등의 이유가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은 단 하나의 예 일뿐이라는 것입니다. 대규모의 서비스가 사라지거나 또는 새로 생성되고 기업은 단 하나의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기업은 고객의 니즈와 행태를 분석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하나의 SI업체가 기업의 모든 요구사항을 맞추기는 힘든 실정입니다. 그래서 SI업체는 꼭 자신들의 기술과 인력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지 않고 특정 기술과 제품, 인력을 가진 또 다른 업체를 수배하여 (하청이라고 하죠)하나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함께 수행하기도 합니다.



  - 하청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에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말씀드리면 하도급 업체로 내려갈 수록 일하는 요건이 매우 힘들어 집니다.




이렇게 제안을 통해 계약이 성립이 되면 해당 기업으로 출퇴근하게 되는 상주인력이 자리잡게 됩니다.


이렇게 말이죠


(이미지출처:http://madchick.egloos.com/1243473)



상주직원에 대한 사무실 환경은 그다지 좋은편이 아닙니다. 프로젝트의 규모 및 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기획자의 경우 약 3개월 정도 머무르게 됩니다.



자 이제 다음부터 진짜 기획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약속~


이런건 번외로 다 빼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