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키다리디자이너/웹디자이너로 살기

QR코드 이야기

안녕하세요 키다리디자이너입니다.

 

 

늘은 스마트폰이 보급된 후 이제는 어디서든 흔하게 볼 수 있는 QR코드에 대해 얘기할게요.

 

QR코드는 바코드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는 사각형의 2차원 코드에요.

기존의 바코드로 읽을 수 있는 정보는 바코드를 읽을 수 있는 기계를 소유한 제품 판매자만이 그 정보를 읽을 수 있었는데요, QR코드는 스마트폰등으로 어디서나 쉽게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QR코드의 QR은 'Quick Response'의 약자이며, 생각보다 오래된 1994년에 일본의 덴소웨이브라는 회사가 개발했는데요, 이 회사는 개발 후 특허권을 행사하지 않아 지금은 전세계 어디서든 자유롭게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 때 유행처럼 번진 QR코드

 

우리나라는 한 때 QR코드가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서 많은 주목을 받은 사례가 있었는데요, 대규모 IT회사들이 경쟁적으로 QR코드 인식 어플리케이션을 선보였고 다음에서는 QR코드 인식 어플을 만드는 인투모스라는 회사를 인수한 적이 있었어요.

또한 수많은 회사들이 외국의 QR코드를 이용한 마케팅사례를 들어가며 경쟁적으로 QR코드를 이용한 마케팅을 시작했었죠.

하지만 기대와는 달리 거의 다 실패로 돌아갔고 QR코드를 이용한 마케팅은 점점 사라져 갔어요.

우리는 일본이나 미국처럼 생각보다 QR코드를 많이 사용하지는 않았죠.

 

그 이유가 뭘까요.

 

 

현실에서 외면받은 QR코드

 

제 생각에는 그 당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정작 QR코드를 이용하면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QR코드의 장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인식이 없는 상태에서 단순히 마케팅을 시작했고, 또 단순히 광고의 수단으로써만 QR코드를 이용했기 때문에 사용자로부터 외면을 받지 않았나 싶어요.

단순히 광고주의 이익을 위해 굳이 사람들은 생소한 QR코드를 스캔하지는 않았죠.

다시 말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찍어볼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결 고리

 

아직도 QR코드가 뭔지,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 사용법을 안다고 해도 그들은 굳이 QR코드를 써야하는 이유를 느낀 적이 없을 것입니다.

그것은 곧 스마트폰등의 모바일기기와 현실과의 '연결고리'를 아직 만들어 내지 못했다는 뜻도 될텐데요, 앞으로 이 '연결고리' 역할을 할 수 있는 QR코드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 지 더 많은 고민을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QR코드 활용 사례

 

이제 실제로 QR코드를 활용했던 사례들을 몇가지 올려볼게요.

 

 

Tesco Homeplus Virtual Subway Store

 

 

 

 

미국 Tesco Homeplus가 한국의 이마트를 누르기 위해 야심차게 계획한 프로젝트입니다.

지하철 광고판에 마트처럼 상품의 사진들을 프린트하고 QR코드로 장을 볼 수 있는 시스템인데요, 한 때 저도 획기적인 아이디어라고 생각했지만 아무래도 한국의 정서와 실정을 고려하지 않은 전형적인 실패사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는 이걸 보며 궁금했던게 저 중에 한개라도 상품이 바뀌면 저 광고물을 새로 싹 갈아버리는 건가? 하는 의구심이 들더라구요..

 

 

 

 

 

 

초콜렛 QR코드

 

홍보의 목적으로 해당 정보가 담긴 QR코드가 새겨진 초콜렛을 만들어 나눠주는 방법입니다.

 

 

 

 

 

빅토리아 시크릿 속옷 광고

 

빅토리아 시크릿은 항상 장난끼 많고 유쾌한 성격을 가진 섹시한 이미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속옷 회사가 빅토리아 시크릿을 모델로 속옷 광고를 게재했는데요, 남자라면 꼭 스캔을 해보지 않고는 견딜 수 없도록 만든 인상적인 광고물입니다.

이 광고를 본 사람들은 이 광고를 오랫동안 잊지 못할 것 같네요

 

 

 

 

 

 

 

명함

 

QR코드는 다양한 홍보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명함에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QR코드를 인쇄한 예입니다.

명함을 보면서 길고 어려운 URL을 입력하지 않아도 쉽게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게릴라 마케팅

 

게릴라 마케팅 활용 예라고 합니다.

 

 

 

 

 

 

자동차 시승 신청

 

QR코드를 해당 차량을 시승 신청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도 보기

 

여행자들을 위해 전자지도를 볼 수 있는 QR코드입니다.

 

 

 

 

 

??

 

이 QR코드의 용도는 뭘까요?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스캔해 보시길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