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키다리디자이너/웹디자이너로 살기

반응형웹의 단점과 현실

안녕하세요 키다리디자이너입니다.

오늘은 다소 자극적인 제목으로 반응형웹에 대한 단점을 한 번 알아볼까 해요.

 

네이버에서 '반응형웹'이라는 네글자를 검색해 보면  수많은 검색결과가 나오는데요 내용은 거의 비슷한 것 같습니다.

그것의 주된 내용을 살펴보면...

 · N스크린 시대에 맞추어 화면이 자동으로 리사이징

 · 모바일과 피씨의 홈페이지를 하나로 운영하여 제작/관리비가 저렴

 · 다양한 디바이스에 최적화 된 화면 제공

대략 이정도로 요약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요?

 

키다리디자이너는 반대로 반응형웹에 대해 다소 조심스러운 의견입니다.(아직까지는요.)

그리고 이러한 이론적인 장점만 믿고 반응형웹 사이트를 구축을 해보셨던 실무자분들께서는 반응형웹은 비현실적이고 단점이 더 많은 기술이라는 것을 충분히 느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1. 미국과 한국의 웹사이트에 대한 인식의 차이

 

반응형웹이란 미국에서 시작된 것이며 당연히 미국의 실정에 맞는 기술이겠죠.

미국의 웹사이트와 한국의 웹사이트를 비교/분석해보신 분들이라면 보통 미국의 웹사이트들은 페이지 구성이 상당히 구조적이며 메인화면에서 많은 내용을 보여주지 않는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또한 접속자 개개인이 스스로 필요한 정보에 접근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한국의 홈페이지는 처음 접속하는 메인 화면에 최대한 많은 정보를 넣는 것을 좋아합니다.

다시 말해 접속자에게 생각할 시간을 주지 않고 최대한 많은 내용을 보여주려고 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것은 생각보다 커다란 문화의 차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문화의 차이를 배제하고 기술자의 입장에 서서 기술을 먼저 생각하게 된다면 분명 좋지 못한 사이트가 개발될 것은 뻔합니다.

 

이런 시각으로 본다면 반응형웹은 그 성격상 한 페이지에 너무 많은 내용은 담을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화면이 줄어들어 일부는 너비가 줄어들고 일부는 아예 감춰진다고 하더라도 그것 또한 한계가 있고, 또 레이아웃이 복잡해지면 반응형웹 사이트를 만드는데 큰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죠.

 

반응형웹 사이트는 단순하고 간단하고 심플해야 합니다.

 

 

혹자는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럼 반응형웹 적용이 가능한 기획과 디자인을 하면 되지 않겠느냐"

그렇게까지 해서 반응형웹 사이트를 만들어야 되는 이유가 무엇이며, 발주처(혹은 직장상사)에게 허전한 메인화면에 대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할 수 있을까요.

 

반응형웹은 필요에 의한 하나의 기술일뿐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2. 전문 인력 부족

 

당연한 말이지만 무언가를 만들려면 그에 맞는 충분한 기술을 보유해야 합니다.

애석하게도 우리나라에는 이런 반응형웹과 그에 필요한 기술을 충분히 갖춘 인력이 많지 않은것 같고, 또한 그것을 제대로 이해하고 기획서를 쓸 수 있는 기획자는 더욱 없는듯 합니다.

 

만약 이것을 맡게 되는 기술자 본인도 자신의 약점을 감추려고 어떻게든 만들겠지만 이것은 또다른 커다른 문제를 야기하게 됩니다.

 

 

웹사이트의 모든 컨텐츠가 유기적으로 반응해야 하는 반응형웹은 일반 웹사이트에 비해 처음부터 제대로 만들지 않으면 나중에는 겉잡을 수 없는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자칫 피씨와 모바일을 따로 만드는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이 허비될 수 있습니다.

 

 

3. 유지보수의 한계

 

홈페이지를 한번이라도 만들어 보신 분이라면 발주자의 무한 수정요청과 뒤집어 엎기에 진절머리를 내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웹사이트를 오픈한 후에도 당연히 유지보수는 필요할 수밖에 없는 것이지만 반응형웹사이트는 일반 웹사이트에 비해 처음 잡았던 레이아웃과 컨셉을 바꾸는건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그것이 왜 어려운지에 대해 비전문가에게 설명하고 납득시키는 것은 더욱 어려운 것이고, 최악의 상황에는 처음부터 송두리째 뒤집어 엎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항상 오더앞에서 작아질 수밖에 없는 우리 웹디자이너의 비애입니다.

 

 

4. 각각의 환경에 대한 장점을 살리는 것이 좋다.

 

최근 웹 접근 환경이 피씨보다 모바일 접속이 더 많아졌다고는 하지만 피씨 또한 중요한 접근 수단입니다.

사이트를 반응형웹으로 제작할 경우 모바일은 모바일 나름대로 빠르고 심플한 화면을 제공해야 하나 자칫 불필요한 요소들때문에 무거워질 수도 있고 피씨는 모바일에 맞추려다 보니 화려한 디자인과 넓은 화면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포기해야될지도 모릅니다.

반응형웹은 이렇게 각각의 장점을 제대로 취하지 못한채 이도 저도 아닌 사이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5. 마치며..

 

이번 포스트는 반응형웹에 대해 우리의 현실적인 상황과 단점을 늘어놓았는데요, 키다리디자이너는 반응형웹에 대해 꼭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아닙니다.

N스크린 환경이란 것 자체도 아직은 걸음마 단계이고 앞으로도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여지가 많은 만큼 충분히 기대해도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기술이 현실을 앞서나가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구요, 반응형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거나 앞으로 만들어 보실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