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수업/신입을 위한 웹기획 수업

웹의 이해 - 웹서비스의 각 요소의 이해

안녕하세요


날라리기획자 입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기획자가 알아야 할 의 기본적인 지식기술, 역량에 대해 수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첫번째 시간인 웹서비스의 각 요소에 대한 이해입니다.








1. 브라우저





사전적 의미


인터넷에서 웹서버의 모든 정보를 볼 수 있게 해줄 뿐 아니라, 하이퍼텍스트 문서 검색을 도와주는 응용 프로그램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브라우저 [browser] (두산백과)



어렵게 설명되어 있지만 브라우저는 여러분들이 쉽고 자주 이용하는 만큼 그 것이 무엇을 이야기 하는지 경험상으로 라도 알고 있을 것입니다. 


브라우저란 어떠한 환경에서 웹에 접속하든지 동일환경(페이지)을 제공하고 동일한 경험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문서, 윈도우(창)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어떠한 문서가 볼 때마다 다른 형식, 내용으로 정리되어 있다면 문서를 이해하는데 매우 어려운 점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도구가 바로 브라우저라는 것입니다.



브라우저는 HTML의 문서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이 문서 형식에 따라 사이트 고유의 형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어떠한 환경에서 접근하여도 동일한 서비스의 형식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됩니다.


문서 내에는 글자, 이미지, 이동경로(Link), 각 요소별 레이아웃, 사이즈, 정렬 등에 대한 항목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레이아웃은 추후에 다른 내용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HTML

[ Hypertext Markup Language ]

웹 문서를 만들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한 종류이다. 하이퍼텍스트를 작성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두산백과)








2. 프로그래밍 (프로그램 언어)







프로그래밍이란 일종의 통역명령을 통합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역


사용자컴퓨터간 교류 시 서로 다른 언어 및 기호를 사용하는데 이를 통역해 주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우리는 외국인과 이야기할 때 통역관이 있으면 더 정확하고, 쉽고, 빠르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 통역관의 역할을 하는 것이 프로그래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말로 하면, 사용자가 컴퓨터 작업을 잘 할 수 있도록 또 소프트웨어 (소위 프로그램)가 잘 동작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바로 프로그래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명령


소프트웨어 및 웹사이트에서 사용되는 모든 기능에 대한 명령을 정의하는 행위입니다.


예를들어, '메일보내기'라는 버튼을 클릭하면 우리는 해당 메일이 정해진 주소로 전달되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내부에는 다른 언어로 구성이 되어 있죠. 흔히 컴퓨터는 0과 1의 조합이다라고 하는 이야기와 같습니다.


어째든 '메일보내기'라는 기능을 정의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모든 기능에 대한 정의명령을 짜 놓는 역할이 프로그래밍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에는 다양한 언어와 구조 또 어떠한 장비 위에서 구동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냐에 따라 각기 다른 영역과 차이를 가지게 됩니다. 이는 다음 시간에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서버







서버

[ server ]


 서버는 프린터 제어나 파일 관리 등 네트워크 전체를 감시·제어하거나, 메인프레임이나 공중망을 통한 다른 네트워크와의 연결, 데이터·프로그램·파일 같은 소프트웨어 자원이나 모뎀·팩스·프린터 공유, 기타 장비 등 하드웨어 자원을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서버는 사용자(클라이언트)의 요청에 의하여 서비스를 하는데 이와 같이 구성된 시스템을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이라고 하며, 이는 하나 이상의 응용 프로그램을 상호 협력적인 환경에서 운용하는 분산처리 형태를 의미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서버 [server] (두산백과)


역시나 어려운 말입니다. 



예를들어 설명하겠습니다. 


네트웍크에 연결된 내 컴퓨터가 있습니다. 그리고 누구나 내 컴퓨터에 접근해서 내 프린터와 연결하여 프린트를 할 수도 있고, 일부 공개된 폴더만을 열어 놓고 문서, 프로그램, 게임 등을 같이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컨텐츠와 장비는 저에게 있다는 것을 먼저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이렇게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반응하고 요청된 어떤 요청에 반응하여 리턴값(문서, 프로그램 등)을 주는 중간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서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역할과 기능은 추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은 전반적인 개념만 잡으시면 됩니다.








4. 데이터 베이스 (DB)





(이미지 출처: http://www.checkitout.co.uk/)




데이터 베이스는 저장소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PC로 보자면 하드디스크와 같다고 보시면됩니다. 여기에는 웹서비스에 필요한 유저 정보, 컨텐츠 정보, 이미지, 동영상, 날짜와 시간 등 다양한 정보와 컨텐츠가 저장, 기록되어 있다고 보시면됩니다.


위에 설명한 대로 서버를 통해 바로 이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거나 서버가 사용자의 요청에 의해 데이터베이스의 내용을 가져와 조합, 재편집하여 정보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구조는 테이블 형식입니다. 


예를들면, 엑셀과 같다고 보시면됩니다.





즉, 데이터 베이스는 여러개의 정보를 단위별로 쪼개어 정리하여 저장하고 이를 요청한 정보에 맞게 내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웹의 주요 요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각 요소에 대한 심층적인 내용과 부가적으로 필요한 필수 기술,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