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관련/광고 이야기

온라인 마케팅 잘하는 방법 (1편-마케팅과 광고)

안녕하세요


날라리기획자 입니다.



오늘은 성공적인 온라인 마케팅 진행 방법의 그 첫번째인 마케팅과 광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광고에 대한 내용은 모두들 잘 아실거라 믿기에 사전적 정의는 무시하고 지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 마케팅의 특성


한 마디로 정의하면 마케팅=돈 입니다. 이것은 누구도 무시할 수 없는 명제입니다. 하지만 돈이라는 것은 표면적인 돈 뿐만아니라 시간적인 돈의 내용도 포괄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많이 오가는 길목(상권), 사람이 많이 보는 TV 프로그램, 사람들이 많이 보는 신문, 사람들이 많이 찾는 사이트 등등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면 당연히 광고를 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매체는 전부 이러한 광고비용으로 먹고살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사람이 돈이라는 이야기를 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마케팅=돈이라는 것일까요? 







쉽게 이야기하면 저 많은 매체에 광고를 실어 광고주의 제품, 서비스를 광고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좀더 깊게 설명하자면 광고주는 고객과의 더 많은 접점을 만들기 위해 광고비용을 투자한다는 것입니다. 


광고의 홍수속에서 사람들은 이제 본능적으로 광고를 피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광고는 그 기법을 다양화하여 사용자들의 시선을 이끌고 있는데요, 보통 낚시성 광고, 과대광고, 특이하고 재미있는 광고, 스토리 광고 등 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도 고전적인 방법인 유명 연예인을 모델로 사용하는 이유도 바로 광고의 주된 목적, 즉 주목받고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입니다.



또 마케팅=돈인 이유는 마케팅을 집행하면서 소모되는 시간에 따른 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됩다는 것입니다. 이는 매체의 비용과 인적 비용 그리고 그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비용 등을 모두 포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사용자의 관심사 (선호도)


그렇다면 광고는 아주 무용지물인 것일까요?


아닙니다. 사용자가 광고를 정보로 인식하고 받아들이는데 시간이 걸릴 뿐 사람들은 어쩌면 항상 광고에 관심이 있다고 아이러니하게 말 할 수 있습니다.



크게 두가지로 설명할 수 있는데요.


첫번째, 사용자가 현재 필요로하고 있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태일 때, 사용자는 해당 광고를 정보로 인식합니다.




  - 관심이 간다...관심이 간다... 그냥 간다....



예를 들어볼까요?


휴가시즌입니다. 휴가를 가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 시즌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휴가준비를 합니다. 사람들의 관심이 바로 휴가에 쏠려있고 이러한 때에 맞춰 휴가와 관련된 서비스나 제품의 광고를 하면 더 높은 인지도, 매출, 광고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바로 이것이 첫번째 이유의 해답입니다. 그래서 광고주는 현재 자신이 가진 제품과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 사람들을 더 많이 만나고 자주 만나기 위해 다양한 매체에 광고를 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포지셔닝 전략의 이유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특히 신생 서비스 또는 지속관리가 필요한 업체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속적인 광고를 통해 꾸준히 광고주의 브랜드를 각인 시키는 것입니다.





(이미지출처: http://olpost.com/v/8887386)



사용자가 처음에는 광고를 의식하지 않고 지나칠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광고를 노출하면 자연스레 사람들에게 신뢰도 있는, 기존에 알고 있었던 제품, 서비스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광고주는 경쟁자보다 더 우월한 포지셔닝을 위해 광고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반대론 적인 것은, 그럼 왜 명품브랜드는 광고를 하지 않을까? 입니다. 이들의 포지셔닝은 좀 다릅니다. 


일단 역사와 전통을 통한 브랜딩, 포지셔닝이 잘 되어 있으며, 고가의 전략으로 그들만의 특별한 위치와 영역이 잘 정립되어 있는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이들의 경우 잘못된 입점, 광고를 진행할 경우 일반적인 형태와는 반대로 브랜드의 이미지나 포지셔닝이 하락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미지출처: http://www.mobizen.pe.kr/804)



3. 마케팅과 광고


자 그럼, 마케팅과 광고는 무슨차이일까요? 그말이 그말이고 비슷한 말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엄연히 마케팅과 광고의 영역은 다릅니다.


마케팅의 정의는 검색을 통해서도 그 사전적의미와 포함하고 있는 다양한 기법을 확인 할 수 있으니 전 다른 방법의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 마디로 정의하면, 마케팅이란 전략이고 광고전술입니다.





  - 종족에 따른 전략과 전술이 다르듯이 제품과 서비스에 따라 전략과 전술이 다릅니다.



마케팅은 현재 광고주가 가진 제품, 서비스가 어떠한 이미지와 느낌으로 사용자에게 다가가게 할 것인지,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을 지에 대한 전략을 짜는 것입니다. 그래서 마케팅 안에는 광고, 이벤트라는 전술이 들어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SNS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스토리텔링 마케팅 등은 잘못된 표기 일까요?


정확한 표기상으로는 SNS 광고, 홍보 또는 광고전략, 홍보전략이라고 하는 것이 맞습니다. 커다란 마케팅 전략(주기)안에 포함된 SNS 광고, 홍보이며 이 안(SNS)에서 또 어떻게 더 효율적으로 진행할 지 전략을 세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꼭 틀린 표현도 아닙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SNS에서 더 효율적으로 광고하기 위한 전략을 펼치는 행위가 바로 마케팅이라고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온라인 마케팅 잘하는 방법 1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편에서는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실제 방법들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