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관련/광고 이야기

온라인 마케팅 잘 하는 방법_3부

안녕하세요


날라리기획자 입니다.


오늘은 온라인 마케팅 잘 하는 방법 3부를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부는 광고와 마케팅의 개념, 2부는 마케팅 목표와 계획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므로 이번 3부에서는 실제 각 계획에 대한 실행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섹션은 포스팅 두 개면  될 줄 알았는데 쓰다보니 좀 길어 졌네요~ 

어쩔 수 없이 좀 더 늘려서 포스팅할 예정이니 잘 부탁드립니다~)










검색광고





이 부분에서 우리는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e)와 검색광고, 이 두가지의 개념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이 전 키다리디자이너의 포스팅에서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으니, 전 간단한 개념만 구별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SEO란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상태의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나의 페이지를 더 많이 알릴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금 자세히 설명하면, 검색엔진은 여러 웹사이트를 돌고 돌며 현재 널리 퍼져있는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자신의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해 놓는 구조입니다. 이것을 단순히 저장만하는 것이 아니라 나름의 규칙을 정하고, 중요도를 매겨 놓는 식으로 저장해 놓게 되죠


이 후 유저가 자신이 원하는 검색어를 포털사이트에서 치게 되면 검색엔진은 검색어를 자신이 보유한 알고리즘을 토태로 분석하여 그 키워드와 가장 부합한다고 판단되는 결과를 보여주게 되는 것입니다


즉 자신의 홈페이지가 검색엔진이 좋아할 만한 정보와 구성을 가지고 있다면 단연 검색결과가 상위로 보여지게 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그러니까 자신의 홈페이지가 사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갖춘 페이지라는 것을 

검색엔진에게 알려주는 것 그것이 SEO입니다.








검색광고에는 또 그 안에 두 가지 형태가 존재합니다.




 




음... 쉬운 것 먼저 가도록 하겠습니다.













검색등록




네이버나 다음에서 어떤 단어를 치시면 '바로가기' 또는 '사이트'라는 항목이 보이실 것입니다. 


해당 항목은 기업이 직접 자신의 사이트를 포털사이트에 등록 시킨 것이고 그 등록된 내용이 검색결과로 보여 지는 것입니다. 회사 규모 또는 지불되는 금액에 따라 보여지는 모습은 다를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형태로 나오게 됩니다.





보다 많은 사용자의 유입을 위해 반드시 해야할 사항 중 하나이죠. 



만약 누군가 내 홈페이지의 정보 또는 브랜드 네임을 검색 했는데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면, 신뢰도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할까요? 



하지만 여러분들의 페이지를 등록하는 방법은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자신의 홈페이지를 해당 포털업체에 등록 하려면 위의 이미지 붉은박스 안의 글자를 클릭(또는 포털사이트 홈에서 '검색등록'으로 검색) 하시고 각 포털업체가 원하는 내용의 문서 또는 기타 입력사항을 기재하시면 약 2~4일안에 등록 또는 불가 안내를 받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아... 위의 작업은 검색되어지고 싶은 모든 사이트를 방문하셔서 직접 등록요청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모두 무료입니다.














검색광고(키워드 광고)




흔히 키워드광고라 불리우는 광고 기법입니다. 이는 유료로서 각 포털업체에 광고비용을 지불해야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검색광고의 경우 대부분 CPC라는 정책을 많이 사용하는데, CPC란 사용자가 클릭한 만큼 광고주가 그 비용을 포털업체에 지불하는 광고정책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검색창에 검색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 위의 이미지에서 노란색 부분이 보이시나요? 파워링크라는 영역입니다.





저 영역에 자신의 홈페이지가 사용자의 검색에 노출되기 위해 유료로 돈을 내고 위치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왜 필요하냐구요?






웹사이트 사용자 80% 이상은 검색결과로 얻어진 부분의 가장 최상위(인천 구월동 전문학교)를 보게 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던진 키워드의 결과화면 최상위 값, 가장 많은 클릭이 일어날 수 있으며, 가장 많은 유입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위치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 보니 각 업체별 위치에 따른 경쟁이 치열합니다. 특히 좋은 키워드(사람들이 많이 알고 사용하는 키워드)는 한 클릭에 1000원이 넘는 경우도 있죠. 


머리 참 좋지 않나요? 포털사이트는 아무것도 안하고 가만히 있는데 광고주들이 알아서 자기 자신의 이익을 위해 키워드 가격을 올려주니 말입니다.


어째든 이렇게 키워드 검색 결과 위치에 따라 가격에 차별이 생기게되고 광고비용은 덩달아 급격하게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물론 여기엔 많은 보호장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무효클릭, 시간대 별 노출, 지역한정 노출 등.... 그러므로 효과적인 키워드광고 비용 지출을 위해 사용자 분석을 하고 어떤 키워드, 어떤 시간대 노출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따져 그 전략에 맞게 노출, 비노출 시켜야 하는 것입니다.


헌데 그 부분만 글로 쓰더라도 포스팅 몇 개는 나올 분량이니,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따로 연락주시거나, 다른 블로그 검색, 광고대행사 또는 각 포털업체에서 정보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자 그러니까 사업초기 무료로 등록할 수 있는 검색등록만 해서는 경쟁력이 거의 없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검색등록만 되어 있는 사이트를 찾으려면 수 번 검색과 결과화면을 마주해야 한 번 찾아올까 말까 일테니까요. (물론 충성고객이 생기는 시점, 이벤트, 프로모션 진행에서는 달라집니다.)







또한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키워드 검색을 통해 자신의 홈페이지에 유입이 되어도 실제 구매전환으로 이어질 확률(회원가입이나 무료 서비스는 다릅니다.)은 약 1%가 안된다는 것입니다. 1000명이 클릭 후 들어와도 10명나 물건을 산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키워드 광고는 그렇게나 전략과 계획, 목표가 필요한 것입니다.












마지막 팁을 드리자면,


검색광고는 예전엔 한 곳(오버추어:야후)에서만 등록하면 대부분의 포털과 사이트에서 노출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매우 편리했죠. 하지만 네이버가 자신들의 수익을 더 내고자 자체 키워드광고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자신의 사이트에서 오버추어를 몰아내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네이버 따로, 다음(다음클릭스) 따로 등록해야 그나마 3대 포털이라는 곳에 광고를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구글은 구글자체 검색광고 시스템인 Adwords라는 것을 이용하셔야 광고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의 영역은 정말 어렵고 복잡한 영역입니다. 지속적인 투자와 전략 추구(변경), 관심과 시도가 없다면 금새 효과가 떨어지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막대한 금액을 들이는 이벤트, 프로모션보다 효과적인 검색광고가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