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관련/광고 이야기

시간의 가치에 대해

안녕하세요


날라리기획자 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가진 최대의 자산, 시간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그 중에서도 이번 시간에는 마케팅(필드)에서 생각하는 사람들의 시간, 그 가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케팅에서 시간의 가치





마케팅을 집행을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바로 사람들의 관심입니다. 좋은 광고, 마케팅이란 바로 사람들의 관심과 주목을 받게 만드는 흡입력, 그것을 가지고 있는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다르게 이야기 해보자면, 광고를 접하는 사람들의 관심과 주목은 바로 시간에 대한 소비로 다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바쁘고 힘든 일상 속에 아무 광고에나 반응하지 않는다는 것이 그 명제라고 할 수 이는 것이죠.




자 그럼 사람들이 광고에 소비하는 시간에 대한 가치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광고 시간: 10초 (사람들이 관심을 가진 시간)

  - (가정) 사람들의 평균 임금: 1만원/시간 (초당 약 30원)

  - 관심을 보인 사람의 예상 총 수: 1천만명


위의 예시상황이라면 해당 광고가 집행됨에 있어 사람들로 하여금 얻은 시간적 가치는 약 30억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마케팅, 광고란 그 효과로 인해 매출로 이어지는 자연스러운 흐름도 중요하지만 1차적으론 사람들의 시간적 소비 가치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요소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보면 기업이 진행하는 무료의 형식의 서비스, 마케팅, 광고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음.... 2002년 월드컵 당시를 떠올리면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겠네요.


왜 각종 기업에서 사람들모인 곳에서 연예인을 초빙하고 물을 나누어주는 등 각종 이벤트를 진행했을까요?


단순히 이야기하면 사람이 모여있기 때문이고 제가 이야기하는 가치로 보자면 사람들이 모여 소비하는 시간의 양(가치)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입니다. 기업은 이 시간의 가치를 그냥 넘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브랜드와 이미지에 대한 광고, 마케팅 등의 효과를 이루기 위해 사람들이 소비하는 시간의 가치를 행사, 사은품 등의 물질적인 가치로 환산하여 제공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가 이야기하는 광고, 광고효과, 마케팅인 것입니다.








2. 우리의 시간은 무한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질문으로 또 한 번 이번 섹션을 시작해야 할 듯합니다.


왜 무가지(지하철 무료 신문), 온라인 뉴스, 포털은 여러분들에게 무료의 뉴스정보, 메일 서비스, 카페활동, 노래 등등의 서비스를 제공할까요? 


바로 여러분들의 관심, 시간을 사기 위해서 입니다. 사람들의 관심과 시간이 더 클 수록, 더 많아 질 수록 매체의 가치가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이때 매체의 가치는 광고주가 판단하게 됩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모여 있는 곳인가, 내 광고가 얼마나 이 사람들에게 어필이 될 것이가에 자신의 광고비를 투입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다른 관점에서 다시 해석하게 되면, 사람=돈이라는 공식이 성립됩니다.



물론 사람을 돈, 부품으로 보고 교환, 사용하는 의미는 아닙니다. 사람이 가진 오감 중 하나, 심리적인 요인, 한 사람이 가진 통화량 등 이 모든 것이 바로 돈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사람들이 모이는 공원, 동물원, 카페, 백화점, 행사장 등은 연신 광고와 잡상인들로 넘쳐납니다. 


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물론 유동인구가 많으면 매출과 광고효과가 늘어난다라는 것도 있습니다만, 사람들이 많아지면 새로운 욕구가 생겨나게 되고 이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하나의 개체는 사람들에게 크게 어필하게 된다는 이치입니다.


조금 더 쉽게 이야기 하면, 어느 한 지역에 사람이 많아지고 복잡한 곳이 되면 사람들은 주차에 대한 불편이 생기게 되고 새로운 욕구가 생기게 되며 그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발렛이라는 형태로 서비스된다 라는것 입니다. 


사람들에게 생긴 새로운 욕구 즉, 사람들이 가진 시간의 가치를 좀 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그런 서비스가 돈을 벌게 된다는 것입니다.







시간한정적이며 평등하게 모두에게 제공되어 집니다. 또한 내 시간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특별한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어떻게 소비하고 그 소비를 통해 내가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그것을 깨닫고 행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첨언----

 


많은 회사가 돈을 벌기 원하고 있으머,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사업을 꿈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소비자의 기본 행태, 습성, 속성을 알지 못한다면 그저 있다 없어지는 그런 흔한 서비스가 될 것이 분명합니다.


즉, 새로운 아이디어, 생각, 발상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에게 생겨나는 새로운 욕구, 요구를 파악할 수 있는 것도 사업, 돈벌기에 중요한 사항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